엔진에서 보여지는 카메라 구도에 따라서 biped의 포지션 수정을 해야할 때가 종종 있다.
제일 간단한 방법은 layer기능을 이용해서 모션을 밀면 되지만 무기가 어느 축에 link constrain에 고정이 되어 있을 때엔 layer로 밀었다간 모션이 전부 깨지는 불상사가 발생을 하는데...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수정을 하면 꽤나 편리하게 수정할 수 있다.
1. biped 상위에 링크된 root를 끊어준다. (엔진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엔 biped 상위에 링크되어 있는 오브젝트만 끊어주면 된다.)
2. biped를 선택 후 biped 탭에 move all offset 버튼을 눌러준다.

3. biped에 포지션이 깔끔하게 밀리게 되는데 창을 지면에 꽂아놓기 위한 더미가 있다면 포지션 수정한 만큼 해당 더미도 동일하게 밀어주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무기를 손에서 떼었다 붙히는 순간 완전히 틀어져서 다시 수정을 해야한다.
해당 방법 외에도 root 같은 더미를 biped 상위에 걸어주고 움직여주고 링크 해제를 하면 동일한 편법을 사용할 수 있다.
(엔진에서는 포지션이 항상 0,0,0이어야 하니 링크를 다시 걸기 전에 포지션 맞춰주고 다시 링크를 걸어주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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